한전 에너지 캐시백 1)신청, 2)홈페이지, 3)아파트 이슈 알아보기.

 

1. 2023 하반기 주택용 한전 에너지 캐시백 시행

국내에서 전기 사용량을 줄이면 캐시백으로 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는 한국전력공사의 ‘에너지 캐시백’제도 참여를 원하는 소비자는 오늘 7일 부터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전 에너지 캐시백은 7월분 전기사용 절감량부터 지급되지만 한전은 신청이 몰릴 것에 대비해 미리 신청을 받고, 8월 31일까지 신청한 고객도 소급하여 적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7월부터는 기존에 지급하던 절감량 1kWh당 30원의 기본 캐시백에 더해서 절감량 1kWh당 약30~70원 정도의 ‘차등캐시백’을 추가해 최대 100원까지 지급합니다.


한전은 전기요금 인상으로 인한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여름철에는 프로그레시브 섹션을 확장하여 이 기간 동안 전기 소비 증가에 대해 더 낮은 요금을 제공합니다. 복지할인제도를 시행하여 취약계층 고객의 월별 과금요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일부 사용량에 대해서는 요금인상 적용을 유예하고 있습니다. 한전은 또한 고효율 제품 교체에 대한 보조금 지원을 통해 ‘효율적인 전력 소비를 촉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할부 결제 시스템과 한전 주택용 에너지 캐시백 신청 시스템을 도입하여 전력 사용량 절감에 대한 안도감과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고객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한전에너지캐시백

 

 

주택용 에너지 캐시백은 주거용 고객을 대상으로 2022년 도입된 제도입니다. 에너지 절약과 전기 요금 절감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프로그램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고객은 이전 수준보다 전력 사용량을 줄이면 캐쉬백 리워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 에너지 절약 개념의 인센티브 정책입니다.

 

너도나도 물밀듯이 신청하는 ‘한전에너지캐시백

전국적으로 약56만세대가 한전 에너지 캐시백을 신청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제주지역 전력판매량은 전국 전력판매량의 1%로 판매량 비율과 비슷하게 도민들이 캐시백 제도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한국전력 제주본부 관계자는 “판매량 기준으로 분석했을 때 참여도가 당초 기대한 바와 근접한 것으로 보인다고합니다. 그제 7월 (10일)부터는 방문접수를 허용해 꾸준히 신청이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2. 한전 에너지 캐시백 혜택은?

한전 에너지 캐시백 혜택

한국전력공사 에너지 캐시백 산정기준을 참고해보겠습니다. 위의 표만보면 판단하기가 조금 어려울 수 있어서 *4인가구 기준으로 산정하여 계산해보겠습니다.

 

대한민국 4인가구 평균 사용량인 월332kWh 시 사용량 10%를 줄이면 3,090원의 에너지 캐시백 혜택을 받게됩니다. 이것을 총괄적으로 판단하면 전기요금감소 금액 8,840원 까지 합하면 총 11,930원전기요금감소 혜택을 얻게됩니다.

 

 

3.한전 에너지 캐시백 신청방법은?

 

이제는 못할 이유가 없는 한전 에너지 캐시백 정책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였을 것입니다. 이제는 한전에너지 캐시백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너지 캐시백 온라인 신청은 이달 수령하는 전기요금 청구서 등에 포함된 큐알(QR)코드를 스캔하거나 포털사이트 네이버 등에서 할 수 있습니다.

‘한전 에너지캐시백’ 검색,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한전:ON’에서 가능합니다. 한전 고객센터에 문의해 가입경로(URL)를 문자로 받아서 신청해도 됩니다.

우선 참여대상은 일반주택, 아파트에 거주하는 개별세대 중 신청장소와 주민등록표상 주소지가 일치하는 구성원 1인이 한전 에너지 캐시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사이트는 한전 유관 홈페이지에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은 이미 23.6.7일부터 시행하였고 사업소에서 직접 방문신청은 23.7월 중에도 가능하니 서둘러야합니다.

 

 

 

 

4.한전 에너지 캐시백 아파트

한전에너지캐시백아파트

한전에너지 캐시백은 주택용과 아파트랑 혼동이 될 수 있는데 아파트 역시 한전 에너지캐시백 아파트로 해당됩니다. 따라서 주택과 마찬가지로 에너지 소비 절약 의식 고취와 ‘전기요금 부담 완화‘를 위해 7월분 전기 사용 절감량부터 적립금을 대폭 증액하여 지급합니다. 한전 에너지 캐시백 아파트에 참여를 희망하는 고객도 6월 7일부터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