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립준비청년 현황 1)정보 2)후기 – BEST1 알아보기.

자립준비청년 현황을 알아보기전에 자립준비청년들은 자립을 위한 준비를 해야 하는 아동, 청소년, 청년들로, 보호자의 지원이 부족한 환경에서 자립을 향해 나아가야 합니다. 이들은 자립을 위한 과정에서 다양한 어려움을 마주할 수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지역사회와 정부의 지원이 중요합니다. 2021년에 2,102명의 자립준비청년이 보호가 종료되며 사회로 나왔다는 통계는 이 현실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이들은 보호의 울타리를 벗어나 단기간 내에 독립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대한민국 정부 노력 뿐만 아니라 사회 구성원들의 지원과 이해도 필요합니다. 우리가 함께 힘이 되어주면, 자립준비청년 현황과 자립준비청년들이 미래에 믿을 수 있는 사람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을 수 있습니다. 이들에게 따뜻한 사회적 네트워크와 기회를 제공하며, 그들의 자립을 지원하는 것은 보다 공정하고 포용적인 사회를 구축하는 한 걸음입니다.

 

자립준비청년 현황
자립준비청년 현황

 

 

1.자립준비청년 현황이란?

자립준비청년이란?

자립준비청년은 아동양육시설, 그룹홈(공동생활 가정), 가정위탁의 보호를 받다가 만 18세 이후 보호가 종료되면서 홀로서기를 나서는 청년들을 의미합니다. 보호종료아동이라고도 불리지만, 18세 이상의 이들에게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되어 ‘자립준비청년’으로 지칭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권고하고 있습니다.

보호종료아동, 즉 자립준비청년은 의사에 따라서 현행 만 18세에서 24세까지 연장을 할 수 있도록 2021년부터 개정되었습니다. 개정된 정책을 통해서 자립준비청년이 일반 가정의 청년과 같이 가정의 보살핌을 받지 못하지만 국가의 보호체계 안에서 자립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하고 있으며, 꾸준히 계획 중입니다.

자립준비청년을 위해서 정부에서는 좀 더 원활한 자립준비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아직 턱없이 부족할 따름입니다.





자립준비청년 지원 정책
  • 자립지원금 500만 원

지자체별 상향 확대 예정

가장 큰 문제점으로 꼽히는 자립지원금입니다. 현재 처한 자립준비청년 현황과 이 청년에게는 보호자(가족)의 도움 아래 대학 등록금, 거처 마련 등이 원활할 수 있겠지만, 자립준비청년은 자립지원금만을 가지고 대학교, 취업 문제, 주거문제 등을 해결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현재 지자체별로 자립준비청년 현황최소 500만원을 지급하고 있으며, 장부와 지자체가 협의를 하여 자립지원금을 상향할 계획 중이라고 합니다. 세종지역의 경우에는 500만 원, 경기도는 2년에 걸쳐서 1500만 원, 서울의 경우 1000만 원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지자체별 차등이 발생되는 문제에 대해서는 해결 방안이 필요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자립준비청년 현황

  • 보호종료기간 연장

3년 -> 최대 5년

2018년 8월 이후 보호가 종료된 이들부터 적용되는 보호종료기간 연장은 보호 종료 5년 이내 월 40만 원의 자립수당을 지급받게 됩니다. 자립준비청년에게 준비된 기금들은 자립지원금 500만 원과 시설(위탁가정)에서 지내며 쌓아온 아동발달지원계좌(디딤씨앗통장)가 전부입니다.

  • 자립수당 지원방법 및 지원금

자립수당은 자립준비청년들이 안정적으로 사회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급하고 있습니다. 매월 20일 지급되고 있으며, 자립준비청년 본인 명의의 계좌로 매월 40만 원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거주지의 읍면동 행복복지센터에 신청 서류를 제출하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립준비청년 현황
자립준비청년 현황

자립수당은 2023년 5월부터 35만원에서 5만원 상향된 40만원을 지급받게 되었습니다. 2022년 까지는 35만원 이였습니다.

자립준비청년 지원정책은 아직도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정부와 지자체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자립준비청년들이 안정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2.자립준비청년 현황 정보, 후기 알아보기.

자립준비청년 현황과 통계

보호종료아동, 즉 자립준비청년들은 만 18세에 보호가 종료되면서 사회에 홀로 던져지게 됩니다. 그동안 보호시설이나 위탁가정에서 생활하면서 가정과 사회에 대한 경험을 충분히 쌓을 수 없었기 때문에, 자립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2020년 기준 자립준비청년의 최종학력을 살펴보면, 고등학교 졸업이 41.0%로 가장 많았고, 대학 졸업은 26.5%, 대학 재학은 14.6%에 불과했습니다. 이는 보호종료아동들이 학업이나 진로에 대한 충분한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립준비청년 현황

또한, 취업에 있어서도 어려움이 있습니다. 2020년 기준 취업한 자립준비청년은 946명으로, 이 중 정규직 취업은 49.6%, 비정규직 취업은 41.2%였습니다. 취업분야 역시 서비스직이 26.1%로 가장 많았고, 전문직은 21.4%에 불과했습니다.

자립준비청년 현황

자립준비청년 10명중 O명이 기초생활수급자라고? 현황 알아보기 TOP1 
자립준비청년 “죽고싶다라는 말밖에…” 경제적 어려운 이유 TOP1

이처럼 자립준비청년들은 경제적 어려움, 주거 문제, 취업난 등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정부는 자립준비청년을 위한 다양한 지원 정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아직도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자립준비청년들이 안정적으로 사회에 정착할 수 있도록, 정부와 사회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합니다. 자립준비청년들이 겪는 어려움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경제적 어려움

보호종료아동들은 보호 종료 후에도 자립지원금이나 자립수당을 받게 되지만, 이는 충분한 생활비를 보장하기에는 부족합니다. 또한, 대학 진학이나 취업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비용이 필요하기 때문에, 경제적 어려움이 더욱 커집니다.

    • 주거 문제

보호종료아동들은 보호 종료 후에도 자립지원금을 통해 주거비를 지원받을 수 있지만, 이는 월세 보증금이나 생활비를 감당하기에는 부족합니다. 또한, 주거 안정성이 떨어지면 취업이나 학업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 취업난

보호종료아동들은 학업이나 진로에 대한 충분한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사회 경험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차별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정책적 지원이 필요합니다.

자립준비청년 현황
자립준비청년 현황

자립준비청년 자립수당 ‘월 40만원’ 충분히 받을 수 있는 이유 TOP1
    • 경제적 지원 강화

자립준비청년들에게 충분한 경제적 지원을 제공하여,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대학 진학이나 취업을 위한 추가적인 비용도 지원해야 합니다.

    • 주거 안정성 확보

자립준비청년들에게 안정적인 주거를 제공하여, 취업이나 학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주거비 지원과 함께 주거 상담 및 지원을 제공해야 합니다.

    • 직업훈련 및 취업 지원 확대

자립준비청년들에게 직업훈련과 취업 지원을 확대하여, 안정적인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사회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정부와 사회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통해, 자립준비청년들이 안정적으로 사회에 정착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